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정보
건강기능식품기능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기초영양
기초 영양군은 우리의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을 의미합니다. 그 중 비타민과 미네랄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처럼 우리 몸에서 직접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는 아니지만, 에너지를 내게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하고 기초가 되는 영양소로, 체내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를 돕고 전체적인 에너지 대사를 도우며, 효소의 활동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신체 전반에 걸친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필수비타민이나 미네랄은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사나 음식을 통한 외부로부터의 섭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루 세끼의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라는 것이 좋으며 보충이 필요한 경우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들을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혈액은 온 몸을 돌면서 각 세포와 기관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이런 혈관이 막히지 않고 잘 흐르도록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건강관리 중의 하나입니다. 건강한 혈액을 위해서는 혈압,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하므로, 30대 이후에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이들 수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관 건강을 해치는 요인으로는 짜게 먹는 습관,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라서 건강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싱겁게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와 함께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와 감마리놀렌산 등의 꾸준한 섭취가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항산화란, 체내 대사 과정 중 발생되는 활성산소(유해산소)를 안정화 시켜 세포 및 기관을 공격하는 것을 차단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런 항산화 기능을 돕는 영양소로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 셀렌, 망간, 구리 등의 미네랄, 코엔자임큐텐 등이 있습니다. 항산화 영양소의 섭취를 통해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를 보호하고 젊음과 활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유해산소)란? 호흡을 통해 들어온 산소 중 일부가 대사 과정 중 전자를 잃으면서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것으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과도한 운동이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 다량 발생 하기도 합니다. 유해산소는 세포막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떨어뜨려 생체에너지 발생력을 저하시킵니다.)


뼈 건강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중 하나로 한국인이 식생활에서 섭취가 부족한 대표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칼슘은 인체 중 뼈에 99% 존재하면서 뼈를 튼튼하게 하기도 하지만, 나머지 1%는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신경과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 이전에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면 향후 골다공증 발생의 위험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나 망간은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 형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미네랄입니다.


관절건강

뼈와 뼈를 연결하는 곳이 관절인데, 나이가 들거나, 운동이나 생활습관으로 관절을 많이 사용함에 따라 관절의 연골이 닳아서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 연골의 구성성분 중 하나인 글루코사민을 섭취해 관절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건강

어린이는 좋아하는 식품이 뚜렷해서 편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지나친 선호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확립된 식습관은 일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도록 부모가 옆에서 식생활에 대한 지도를 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식생활 문제로는 유치원 및초등학교 진학 등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식생활 문제, 영양밀도가 낮은 부적당한 간식의 섭취, 빈번한 패스트푸드의 섭취 또는 운동부족으로 인한 에너지 불균형 등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부적당한 간식이나 패스트푸드의 잦은 섭취는 부모의 잘못된 영양 지도로 인한 것이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칼슘의 경우 권장섭취량의 75% 이하고 섭취하고 있어 아동기의 골격 형성 및 성장에 필요한 칼슘의 충분한 섭취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바른 식생활을 가지고 고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부모의 적절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Tel : 1588 - 8529
광주광역시 광산구 풍영로 228번길 48, 3층 (장덕동)
Copyright © 2012 ebenezerhealth.com. All rights reserved.